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몽이라고도 알려진 동명왕은 기원전 58년에 태어나 부여를 건국하고 훗날 고구려 건국에 영향력을 준 인물 입니다. 그에대한 이야기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동국이상국집, 광개토왕름비문, 동국여지승람, 청장관전에 실려있으며 주몽의 탄생 일화는 참으로 신화적입니다. 훗날 동명왕인 주몽의 신화적인 탄생일화부터 차근차근 그의 일대기를 들여다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명왕의 탄생 신화

    하늘의 신인 해모수와 강물의 신 하백의 딸 유화의 사이에서 알로 태어나게 됩니다. 그 탄생일화 속으로 들어가 보자면 동부여의 금와왕이 태백산 남쪽 "우발수" 근처를 지날때 금와왕은 우연히 한 여인을 만나게 되는게 그 여인이 바로 하백의 딸 유화 였습니다. 하백의 딸 유화는 천재의 아들 해모수를 만나 하룻밤을 보내게 되고 부모의 허락도 없이 결혼을한 유화를 하백에게 내쫒김을 당한것이었습니다. 그 사연을 들은 금와왕은 유화를 궁으로 데려가게 되고 이후 유화는 커다란 알을 낳게 됩니다.유화가 알을 낳자 금와왕은 괴이한 일이라 여겨 알을 밖에 버리게 하는데 밖에 버려진 알을 빛이 비추어 따라 다니거나 동물들이 몰려와 품어주기까지 하자 금와왕은 다시금 유화에게 돌려줍니다. 그렇게 유화의 품으로 돌아온 알에서 한 사내아이가 태어나게 되는데 그가 바로 주몽이었던 것입니다.

    고구려의 건국

    주몽은 자랄수록 수려한 외모와 영특함이 보통 아이들과는 달랐습니다. 활쏘기 솜씨도 뛰어나 갓 7살이 되었을때는 제 손만한 활과 화살을 만들어 쏠 정도 였다고 합니다. 그당시 부여에서는 활을 잘 쏘는 이를 "주몽"이라 불렀는데 이때문에 주몽이라 불리게 된것입니다. 한편 금와왕에게는 7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주몽과 어울려 함께 지내다 점차 주몽의 재주를 능가 할수 없다고 깨닳은후 본인들의 입지가 불안해 지지 않도록 금와왕에게 이간질을 하기 시작하는등 주몽을 제거하기 위한 음모를 꾸미기 시작합니다. 금와왕이 주몽에게 미천한 일을(말을 돌보게 하는등) 맡겨도 주몽은 훌륭하게 해내는등 다른 왕자들의 시기와 질투의 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왕자들은 주몽을 제거하고자 하였고 이를 눈치챈 유화는 주몽을 멀리 떠나 큰 뜻을 이루고 살라고 조언해주고 어머니의 말에 따라 주몽은 친구인 오이,마리,협보를 데리고 부여를 떠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사실은 대소 왕자에게 알려지게 되고 군사를 이끌고 주몽의 뒤를 쫓아 강까끝으로 주몽을 몰아세우지만 그때 강물이 용솟음 치는듯 하더니 수많은 물고기와 자라들이 다리를 만들어 주었고 그 길을 따라 주몽일행은 강을 건너게 됩니다. 그것을 본 대소의 군사들이 그길을 따라 가지만 순식간에 그 길은 강물 속으로 사라져 버리게 되고 주몽 일행은 도망쳐 졸본이라는 곳에 도착하게 되며 그곳에 도읍(한 나라의 수도)을 정하고 나라를 세우게 되는데 이때가 기원전 37년 고구려 입니다. 이후 점차적으로 고구려는 번성하게 되고 주몽의 보살핌 아래 살기 좋은 나라가 되었다는 신화적인 이야기 입니다.

    주몽을 질투한 대소 왕자

    금와왕이 다스리는 부여의 태자로 대소는 주몽이 부여에서 떠난뒤 부여의 왕권을 이어 받은 인물 입니다. 부여의 왕이된 뒤 대소는 끊임 없이 주몽에게 대항 하여 고구려와 전쟁을 벌여 왔으며 훗날 주몽의 아들인 유리왕이 대소가 제안한 인질 요구를 거부하자 무려 5만명의 군사를 이끌고 고구려를 공격하기도 했습니다. 대소는 고구려의 대무신왕때 공격을 당하게 되고 고구려의 장군 괴유에게 죽임을 당하게되며 이후 부여는 급격히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대소는 주목의 재주를 질투하고 쫓아내는데 성공하지만 안타깝게도 주몽의 후손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고 부여까지 쇠락의 길로 이끈 분운한 왕이었습니다.

    드라마 주몽

    주몽은 탄생일화 부터 신화적인 내용으로 존재하는 인물인데 이러한 주몽 즉 동명성왕을 소재로한 드라마가 있습니다. 드라마는 신화적인 탄생일화보다는 오히려 현실적이지 않나 싶으며  MBC에서 제작 2006년 송일국,한혜진 주연의 드라마를 선보입니다. 우리 민족이 가장 아름다웠던 시간이라는 타이틀로 거대한 고구려를 드라마로 만나볼수 있으며, 신화적인 영웅으로 그리고 거대한 사랑을 그리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 입니다. 이 드라마는 고구려를 세우기까지의 주몽뿐만 아니라 강한 여성상 이자 역사최초의 여왕 소서노의 지혜와 용기가 다루어졌습니다. 81부작이라는 대작으로 제작되었으며 49%의 최고의 시청율로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게된 드라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