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마하트마가 간디의 어린 시절 성장

    간디의 이름 앞에 불리는 마하트마가는 위대한 영혼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이며 마하트마가 간디, 마하트마 붓다 등이 있습니다. 1869년 10월 2일 인도 포르반다르에서 태어난 위대한 영혼 마하트마가 간디의 초기 시절은 독실한 힌두교 교육의 영향과 가족이 간디에게 심어준 가치관 속의 환경에서 자라게 됩니다. 그는 어릴 적 인도 식민지 시절 영국의 통치 하에 인도는 국민들 사이의 빈곤과 불평등을 악화시키는 착취적인 경제 정책을 겪게 됩니다. 영국정부는 인도에서 자원과 부를 추출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었고 이로 인해 막대한 인도인들은 빈곤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영국의 정책으로 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데 중과세, 토지 수입 시스템, 착취적인 무역관행과 같은 정책은 인도의 많은 사람들을 부채와 빈곤의 나락으로 치닫게 하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식민지 시대의 인도에서는 카스트, 종교, 미족에 따른 차별이 만연했습니다. 뿌리 깊게 내린 사회 계층인 카스트 제도는 특정 집단을 사회의 주변부로 몰아 놓고 교육, 취업, 사회적 이동의 기회를 거부 권리와 출세 기회마저 제한되는 상황을 만들고 차별을 만들어 갑니다. 간디는 가난, 차별, 불의를 목격한 경험을 통해 억압과 불평등에 맞서 싸우겠다는 결심을 굳건히 했고 사회 개혁의 길을 걷게 됩니다. 단순함, 정직함, 타인에 대한 봉사를 소중히 여기는 가정에서 자란 간디의 유년기는 나중에 진리와 비폭력에 대한 헌신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간디의 이러한 유년시절은 자이나교와 다르마계 종교의 교리 중 하나인 아힘사(간디의 비폭력 운동의 상징으로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는 것)와 연민을 강조하는 자이나교의 가르침에 대한 간디의 노력으로 도덕적 나침반과 철학적 미래를 걷게 됩니다.

    리더와 비전가의 업적

    간디의 삶은 역사에 깊은 흔적을 남긴 놀라운 업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인도 독립운동의 지도자로서 간디는 비폭력 저항과 시민 불복종을 통해 영국 식민 통치에 맞서 싸우는 수백만 명의 인도인을 움직이게 했습니다. 이중 소금 행진과 인도 탈퇴 운동은 그의 비폭력 운동으로 대중을 자극하고 국제적인 관심을 얻었으며 이는 영국 당국으로부터 상당한 정치적 양보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영국 식민 지배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인도 투쟁 역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이 두 사건은 간디가 비폭력 저항 철학의 일환으로 주도한 운동입니다. 단디 행진 이라고도 알려진 소금 행진은 소금 생산과 판매에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소금을 모든 인도인에게 필수적인 상품으로 만든 영국의 소금 독점에 대한 대항으로 1930년에 일어났습니다. 3월 12일 간디는 78명의 추종자들과 함께 사바르마티에 있는 그의 아쉬람에서 해안 마을인 단디까지 240마일의 행진을 시작 바닷물로 소금을 만들어 인도인이 소금을 만들 수 없다는 영국 법을 무시한 행진운동입니다. 단디 해안에서 소금 한 줌을 줍는 간디의 상징적인 행위는 국제적 관심을 끌었음은 물론 수백만 명의 인도인을 자극하게 되고 영국 식민 통치에 반대하는 시민 불복종 운동에 많은 이들을 동참하게 했습니다. 인도 포기 운동은 8월 운동 또는 바라트 초도 안돌란 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1942년 간디가 인도에 대한 영국의 통치를 종식시키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인도 포기 운동은 수백만명의 인도인들이 영국 통치에 맞서 투쟁하면서 인도 전역에서 시민 불복종, 파업, 시위가 널리 확산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고 영국은 가혹한 탄압으로 대응하여 간디 포함하여 수천 명의 인도 지도자와 활동가를 체포하였지만 이러한 탄압에도 불구 인도 포기 운동은 인도 대중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1947년 인도의 궁극적인 독립에 기여하게 됩니다.

    여정의 끝과 유산

    1948년 1월 30일 간디의 죽음을 둘러싼 상황은 그의 인생 사명과 종교 간의 복잡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도의 힌두교와 무슬림 공동체 사이의 평화와 화해를 촉진하려는 간디의 노력에 분노한 힌두 민족주의자에 의해 암살된 간디의 죽음은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고 인도를 슬픔에 빠뜨렸습니다. 암살당일 간디는 정기적으로 기도회를 열고 있던 비를라 하우스에서 기도를 하고 있었으며 힌두 민족주의자인 나투람 고드세에 의해 근거리에서 세발의 총을 맞고 암될 되게 됩니다. 이렇게 죽음을 맞이한 간디의 암살 소식은 급속도로 퍼져 인도와 전세게에 충격을 안겼으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애도 행렬, 기도회, 철야 집회를 통해 슬픔과 안타까움을 표현하면서 온 나라가 애도의 물결에 빠지게 됩니다. 간디의 죽음은 인도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게의 많은 사람들에게도 슬픔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도의 힌두교와 무슬림 공동체 간의 평화와 화해를 촉진하려 노력하는 간디를 힌두 민족주의의 열렬한 지지자인 고드세가 힌두의 이익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그를 제거한 것은 이념적 차이의 심각성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간디의 비극적인 죽음이라는 상황에 불구 간디의 유산은 후 세대에게 울림을 주었고 비폭력, 정의, 진실 추구에 대한 그의 가르침으로 남아 세계 평화와 인권을 향한 목소리로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힘은 육체적인 역량에서 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불굴의 의지에서 나온다' 간디의 살아생전의 말들은 이렇게 남아 아직도 우리에게 많은 여운과 감동과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반응형